« 검색 결과 목록으로 돌아가기  
포노포스ICSC: 0708 (7월 1997)
O-에틸 s-페닐에틸포스포노다이싸이오에이트
CAS #: 944-22-9
UN #: 3018
EC 번호: 213-408-0

  급성 유해성 예방 소방
화재 및 폭발 가연성. 유기 용제를 함유한 액체는 인화성이 있을 수 있음. 화재 시 자극성 또는 독성 연기(또는 기체) 발생.        거품, 분말, 이산화탄소을(를) 사용할 것.   

 미스트 생성을 방지할 것! 위생 규칙을 엄격하게 준수할 것! 청소년과 어린이의 접촉을 금함! 반드시 의사와 상담할 것! 
  증상 예방 응급처치
흡입 동공 수축, 근육 경련, 과도한 타액 분비. 발한. 구역질. 현기증. 호흡 곤란. 경련. 의식 상실.  환기, 국소 배기장치 또는 호흡기 보호구을(를) (사용) 할 것.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휴식을 취하게 할 것. 의사의 진료를 받을 것. 
피부 흡수될 수 있음! 추가로 흡입 항목 참고.  보호 장갑. 보호복.  오염된 옷을 벗을 것. 헹궈낸 다음 물과 비누로 씻어낼 것. 의사의 진료를 받을 것 
흡수될 수 있음! 충혈. 통증. 시야 흐려짐.  호흡기 보호구와 함께 안면 보호대 또는 눈 보호 착용.  먼저 다량의 물로 수 분간 씻어내고(쉽게 가능할 경우 컨택트 렌즈 제거), 의사의 진료를 받을 것. 
섭취 무기력. 복부 경련. 구토. 설사. 추가적으로 흡입 항목 참고.  작업 중 취식 또는 흡연을 하지 말 것. 음식을 먹기 전 손을 씻을 것.  구토를 유도할 것(환자가 의식이 있어야 함!). 휴식을 취할 것.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을 것. 

누출 시 대처 분류 및 표시
개인보호구: 자급식 호흡 기구가 내장된 전신보호복. 밀봉할 수 있는 용기를 사용해서 누출된 액체를 수거할 것. 모래 또는 불활성 흡수제에 남아 있는 액체를 흡수시킬 것. 그리고 현지 규칙에 따라 저장 및 폐기할 것. 하수구로 흘려 보내지 말 것. 

UN GHS 기준에 따라

 

운송
UN 분류
UN 위험 등급: 6.1; UN 포장 그룹: I 

저장
식품 및 사료(으)로부터 분리. 환기가 잘되는 공간에 보관할 것. 
포장
식품, 사료와 함께 운송하지 말것.
심각한 해양오염물질 
포노포스 ICSC: 0708
물리적/화학적 정보

물리적 상태; 외양
독특한 냄새가 나는 맑은 무색 액체. 

물리적 위험성
 

화학적 위험성
이 물질은 강산 및 알칼리와 접촉 시 가수분해임. 

화학식: C5H5SPSCH2CH3OCH2CH3 / C10H15OPS2
분자량: 246.3
끓는점 0.013kPa에서 : 130°C
녹는점: 30°C
상대밀도 (물 = 1): 1.16
수용해도 : 없음
증기압, Pa 25°C 에서 : 0.03
인화점: 94°C c.c.
옥탄올-물 분배 계수(Log P) : 3.94  


노출 및 건강 영향

노출 경로
이 물질은 흡입으로, 피부를 통해, 눈을 통해 그리고 섭취에 의해 신체에 흡수될 수 있음. 

단기 노출로 인한 영향
콜린에스트레이스 억제. 허용농도 이상으로 노출되면 사망을(를) 일으킬 수 있음. 영향이 지연되어 나타날 수 있음. 의료적 관찰이 필요함. 

흡입 위험
20°C에서 증발은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분사 시 공기 중 입자가 빠르게 유해 농도에 도달할 수 있음. 

장기간 또는 반복적인 노출로 인한 영향
콜린에스트레이스 억제. 영향이 누적될 수 있음. 급성 위험성/증상 항목 참고. 


직업적 노출 기준
TLV: 0.1 mg/m3, TWA; (피부); A4 (인간 발암 물질로 분류되지 않음); BEI 부여 

환경
이 물질은 환경에 유해할 수 있음. 벌 그리고 수생 생물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함. 이 물질은 통상적인 사용 중에도 환경에 유입될 수 있음. 그러나 부적절한 폐기 등으로 인한 추가적인 유출을 막기 위해 큰 주의를 기울여야 함. 

주석
노출 정도에 따라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권장합니다.
급성 중독 증상은 몇 시간이 지날 때까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 물질에 중독된 경우 특별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지침이 있는 적절한 수단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업적 제제에 사용되는이송용 용매는 물리적 및 독성학적 특성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작업복을 집으로 가져 가지 마십시오. 

추가 정보
  EC 분류
픽토그램: T+, N; R: 27/28-50/53; S: (1/2)-28-36/37-45-60-61 

ILO, WHO, EU는 이 번역본의 품질 또는 정확성, 이 정보의 사용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한국어판, 고용노동부ㆍ산업안전보건공단, 2018